온라인 광고 마케팅의 종류에 관련된 용어를 알아보자.
여기서 설명하는 '온라인 광고 마케팅'이란
네이버, 쿠팡, 카카오, 오픈마켓 등 온라인 채널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범주로 한다.
1. DA광고 (display ads)
온라인 채널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광고로,
배너 이미지를 통해 시각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뜻한다.
네이버 메인페이지의 와이드 배너 광고, 카카오 모먼트, 인스타그램의 이미지 광고 등이 여기에 속한다.
배너 이미지를 사용하는 특징에 따라 '배너광고'라고 부르기도 한다.
채널 접속한 대다수 고객에게 노출되기에 범용성 높은 제품,프로모션에 활용 시 효과가 높다.
[장점]
- 넓은 타겟에 따른 많은 유입 수
- 많은 노출 수
- 주체적인 광고 표현(자체 제작 이미지 사용)
- 간접 홍보 효과
[단점]
- 높은 비용
- 낮은 유입률&전환율 (관심도 낮은 고객에게도 노출되기에)
2. SA광고 (search ads)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후에 노출되는 광고로,
제품 이미지, 텍스트 등을 통해 판매페이지로 연결시키는 광고다.
'키워드 광고 / 검색 광고' 라고도 부른다.
특정 키워드에 따른 구체적인 광고 설정이 가능하므로,
보다 효율적인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대부분 키워드별 입찰가를 지정하여, 가장 높은 가격으로 키워드를 구매해 노출하는 방식이다.
키워드 입찰은 매일 이루어지며, 입찰 상한선과 1일 사용 한도를 지정할 수 있다.
[장점]
-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 (키워드 별 상이)
- 높은 유입률&전환율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만 대상 - 잠재고객)
- 자유롭고 즉각적인 시도 가능 (일별 입찰 시스템)
[단점]
- 높은 키워드 내부 경쟁률
- 수동적인 광고 표현 (사이트별 양식에 따라 자동 노출)
3. 메시지 광고 (message ads)
전통적으로 분류하는 온라인 마케팅 종류는 아니다.
온라인 채널인 오픈마켓, 소셜, 종합몰에서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을 판매자에게 별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온라인 채널별 모바일 앱,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 고객에게 직접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들이 활발해지고 있기에, 메시지 광고도 하나의 온라인 마케팅 종류로 볼 필요성이 있다.
메시지 광고는 온라인 채널 앱을 통해 고객에게 알림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다.
제품에 대한 이미지, 내용, 시간, 링크 등 판매 정보를 설정할 수 있다.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은 판매자 채널에 등록되어 있는 인원을 대상으로 발송할 수 있으며, 온라인 채널에서 보내는 경우에는 채널 회원가입 회원을 기준으로 발송하게 된다.
*장/단점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보내는 경우를 기준으로 한다.
[장점]
- 브랜드 인지도 가장 높은 타겟 (자사 알림 동의자이기에)
- 가장 자유로운 광고 표현 (내용, 시간 모두 설정 가능)
- 판매 外 프로모션, 소식 등의 자유로운 목적으로 활용 가능
- [카카오 플러스친구 한정] 외부 채널 링크 연결 가능 (ex.쿠팡, 11번가 등)
[단점]
- 정확한 판매 이점 표현 필요 (브랜드 주도의 구매 유도기에 구매 의사가 없는 고객들에게 어필할 전략 필요)
- 브랜드 이미지 훼손 가능성 (빈번하게 사용 시, '할인 판매가 자주 있는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음)
- 높은 비용 (DA광고 보다는 낮지만, SA 대비 높은 비용)
이후 글에서는 마케팅 정산(비용 처리), 마케팅 효율 확인 관련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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